첫 화면으로 이동
닫기 | 인쇄 |


대전>행정
월평공원 이해관계자 회의 공개하라!
기사작성 : 2018-11-21 15:07:17
이용민 기자 yongmin3@daum.net

  

 ▲월평공원 잘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 도기종 회장이 2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이해관계자 회의 공개 진행을 요구하고 있다.

  [시사터치 이용민 기자] = 월평공원 관련 공론화위원회가 추진하는 이해관계자 회의를 공개로 해달라는 요구가 나왔다.

  월평공원 잘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이하 주민위)는 21일 오전 11시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이 같은 목소리를 냈다.

  주민위 도기종 회장은 “공론화가 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지, 계속 할 것인지 그만해야 할 것인지, (이해관계자 회의) 진행 과정의 민낯을 보여드리면 대전시민들이 결정해주실 것”이라며 공개를 요구했다.

  도 회장은 “지난 19일 오후 5시 이해관계자 회의를 했지만 반대 측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한 사람이 감기 때문에 못 온다고 하여 모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회의 안건은 결론 없이 끝나 버렸고, 반대 측이 참여하면 다시 만나기로 하고 헤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이 처음도 아니다. 참으로 한심하다.”며 “이해관계자 회의를 공개적으로 해야 반대 측에서 다시는 이런 행동을 하지 못할 것이고, 반대 측이 참여하지 않았다고 오늘 해야 할 회의 안건을 반대 측이 참석하는 다음 회의 때 하자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함께 참석한 월평공원 지주협의회 여한구 회장은 “개인 이익보다 공익을 생각해 민간특례사업을 찬성하고 있다.”며 “집으로 찾아와 땅을 팔라는 사람, 함께 개발하자는 사람과 회사도 많았다. 월평공원이 해제되면 토지주들에게 더 좋은 상황이다. 도시계획시설로 만들어 24%가 아닌 가용면적을 모두 사용해 개발할 수 있다. 여력이 안 되면 잦아오는 사람이나 회사에 팔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원이 해제되고 적법절차에 따라 개인 재산권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환경단체나 정의당이 관여할 권한은 없다.”며 “더이상 시간 끌지 말고 대전시와 공론화위원회는 이제 결정을 내려달라. 그래야 우리 토지주들도 해야 할 일들을 할 수 있다.”고 요구했다.

  연구단지 내 매봉근린공원과 관련된 도룡동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도 참석했다.

  손기화 부위원장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진행하고 있다는 구글 설문을 언급하며 “ETRI 연구원 인근 8차선 도로가 400여 세대 아파트로 인해 교통이 혼잡해질 거라며 공원 조성을 반대하며 대전시의 행정절차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내로남불”이라며 “공동주택으로 인해 연구환경이 저해된다면 연구단지 조성 후 40년 이상 공동주택에서 살던 사람들도 나가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전시가 도로와 인접한 국유지(도로용지)를 매각하지 않는다면 난개발을 막을 수 있다는 설문조사는 허위사실에 기초한 것으로 개인의 사유재산권을 침해할 소지가 충분하다”고 반대 논리를 폈다.

  손 부위원장은 “매봉근린공원을 민간특례 기부체납을 통해 영구적인 공원을 조성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반대한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동일하게 묻고 싶다.”며 “대전시는 더 이상 업무 태만으로 주민들을 고통스럽게 하지 말고 용전공원처럼 매봉공원도 적법하게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해달라.”고 요구했다.

  

 ▲도룡동 주민 비상 대책위원회 손기화 부위원장이 2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구글 설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yongmin3@daum.net

[관련기사]
월평공원 공론화 활동 곧 재개...반대 측 주장 수렴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 재개하라"
월평공원 정림지구 도시공원위 '조건부 가결'
월평공원 공론화위, 시민참여단 추가 선정키로
월평공원 대시민토론회 잠정 연기
시민참여단, 월평공원 이곳 저곳 살펴
월평공원 시민참여단 공정성·대표성 문제 제기
월평공원 공론화위, 반대 측 불참 선언 
월평공원 공론화 위원회, 의제선정 워크숍 개최
월평공원 특례개발, 공론화위 통한 대시민 홍보?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위원 위촉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시민여론 수렴 중
김부겸 장관에게 "월평공원 아파트 반대"
정의당 대전시당 "불통 이어가겠다는 것" 비난
대전시, 월평공원 민간개발 추진 기정사실화
월평공원 '이곳만은 꼭 지키자' 선정, 아파트 반대! 
더민주 대전시당, 월평공원 여론 반영 안돼
월평공원 민간개발, 공원위 '조건부 가결'에 "참담"
월평공원 민간개발사업, 도시공원위 '조건부가결'
일방적 추진 비난 "대화와 토론을 했더라면..."
월평공원 지킴이의 날 행사 개최
월평공원, 토지주·주민·시민단체 입장차 첨예
월평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 "확정된 것 없다"
월평공원에 대규모 아파트 건설?...지역주민 '반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시사터치>

닫기 | 인쇄 |